KCL STORY

KCL NEWS

글 | KCL 홍보팀

두산에너빌리티와 ESG 경영 지원 및 친환경 디지털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두산에너빌리티와 12월 14일(수) 경기도 성남시 두산타워에서 ESG 경영 지원 및 친환경 디지털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CL 이상욱 부원장과 두산에너빌리티 송용진 부사장이 참석한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비파괴검사, 환경관리 등 기존 협력관계를 제조업 전반에 확산 중인 AI, 디지털 전환 등 4차 산업의 핵심 분야로 확대하고 주기적인 기술교류는 물론 ESG 경영도 협력키로 했다. 협약의 세부내용은 △AI를 활용한 산업설비 최적의 고장예측 진단 프로그램 고도화와 동 프로그램 성능 및 신뢰성평가 방법 개발 △이차전지 안전관리(화재감지, 조기경보 등)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의 일환인 산업현장 유해가스 예측 및 방지 관련 사업 확대 △친환경 분야 등 산업 전반에서의 R&D 협력 등이다.

‘전자문서 산업인의 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KCL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12월 6일(화)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주최한 ‘2022 전자문서 산업인의 날’ 행사에서 시험인증기관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시험성적서 발급 및 유통 확산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전자문서 유공포상’ 단체상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KCL은 시험성적서를 종이로 발급하고 등기우편 등 오프라인 형태로 교부해 왔으나 지난 9월부터 기업의 선택에 따라 디지털 시험성적서를 발급하고 있다.

우즈벡 기술규제청과 적합성평가 분야 중장기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12월 5일(월) 서초 사옥에서 우즈베키스탄 기술규제청과 적합성평가 분야 중장기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CL은 우즈벡 기술규제청의 국제공인시험소 설립을 지원하고 우즈베키스탄의 적합성평가체계 선진화를 위한 노하우 전수 및 전문인력 교류 등을 지원하게 된다. KCL은 국가기술표준원이 지원하는 ISCP(개도국표준체계보급지원) 사업인 ‘우즈베키스탄 에어컨 에너지효율인증 국제공인시험소 설립 지원’ 사업의 보조 사업자로 선정되어 △에어컨 에너지효율 국제표준 부합화 지원 △우즈벡 에너지효율등급인증제도 개정 컨설팅 △에어컨 성능평가 인프라 구축 지원 등을 수행하여 이를 지원한다.

기정원과 기술규제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 및 기술규제 대응을 위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기정원)과 12월 2일(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중소기업 R&D지원 신규사업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인증규제 관련한 다양한 정보공유를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 및 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기로 했다. 또한, 보유자원과 인프라 활용 등에 협업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중소벤처기업들이 기술규제로 인해 겪게 되는 제품화 지연 및 시장진입 난항 등의 어려움이 최소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물형 태양광 실증센터 착공식 개최

KCL은 11월 28일(월) 충북 음성군 성본산업단지에서 ‘건물형 태양광 실증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건물형 태양광 실증센터 착공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충청북도, 음성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에너지공단, 충북테크노파크, 한국건물태양광협회와 한화솔루션, 현대그린에너지솔루션, LX 하우시스 등 업계 관계자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건물형 태양광 실증센터 기반구축사업’으로 구축되는 센터는 건물형 태양광 건축 외장재 화재 시험평가실 1동, 외벽 단위 실증 구조물 1동, 통합평가센터 1동 총 3개동으로 연면적 1,530㎡ 규모에 달한다. 2023년 7월 준공될 실증센터는 건물형 태양광 제품의 KS 인증, ASTM 구조 시험, KS F 8414 실물화재 시험 등 통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경기장 안전을 위한 시험인증 체계 마련을 위해 업무협약 체결

KCL은 11월 14일(월) KCL 군포 사옥에서 한국체육시설안전관리협회와 ‘안전한 스포츠 문화 확산을 위한 체육시설 안전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체육시설 안전관리, 시험 및 인증 협력, 안전문화 및 기술확산을 위한 정보교류 및 교육, 체육시설 안전 인증 확산을 위한 제도 개발 및 운영 등을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앞으로 KCL과 한국체육시설안전관리협회는 전국 스포츠 경기장에 대한 표준화, 안전 품질기준 제시 및 시험방법 개발, 인증제 운영 등의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삼표그룹과 ESG 및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삼표그룹과 ESG 및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10월 11일(화) 체결했다. 삼표그룹 본사에서 열린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ESG 경영도입 지원 및 탄소중립 연구개발 등을 위한 공동 협력을 통해 그룹사 친환경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원 선순환을 통해 탄소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건설기초소재 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이를 통해 2050년까지 밸류체인 전반에서 탄소배출 ‘제로(0)’를 만들겠다는 삼표그룹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및 재활용의무생산자 대표 기업과 업무협약 체결

KCL은 10월 7일(금) 서초사옥에서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하 KPRC) 및 재활용의무생산자 대표 6개 기업과 ESG 경영 및 친환경포장 사용 확대를 위한 연구계·산업계·조합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CL과 KPRC는 친환경 포장 관련 기업에 대한 기술서비스와 ESG 경영지원 등을 위한 협업시스템을 마련하고, 재활용의무생산자인 기업과 산연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기업의 ESG 경영지원 확대를 위한 친환경 포장 시험평가·인증서비스 확대 △친환경포장 수요기업에 대한 기술컨설팅 및 공동연구개발 △환경배려 포장분야 기술 확산 및 정책이행 촉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