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 NEWS
기업재생에너지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KCL은 6월 20일(월) 기업재생에너지재단과 ‘재생에너지 발전 도모 및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업재생에너지재단은 RE100 이니셔티브의 한국 로컬 캠페인 파트너로서 국내 기업의 RE100 가입을 지원하고 정책활동을 펼치는 등 우리나라의 RE100 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RE100 관련 공동연구와 전문인력 양성에 함께 하기로 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국책사업 공동연구 개발 제안 및 수행 △RE100 관련 공동연구 활동 및 전문 인력양성 협력 △재생에너지 관련 기술개발 제품의 시험·평가·인증 업무 상호협력 △국내 기업의 RE100 가입과 이행을 위한 기술서비스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TUV Rheinland Korea와 배터리 화재시험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TUV Rheinland Korea와 배터리 화재시험 분야 협력을 위해 6월 14일(화) KCL 서초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외에서 잇따른 에너지저장장치의 대형화재로 미국, 유럽 등에서 안전인증시험이 강화되고, 이로 인해 대폭 증가하게 된 화재시험 분야의 협력을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KCL은 TUV Rheinland의 화재 분야 국내시 험소로 최초 지정받아 운영할 예정이다. 수출기업이 해외인증기관에 의뢰하는 시험을 KCL이 수행해주면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세계 배터리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 SDI, LG솔루션, SK온 등 국내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UL과 ESG 분야 시험평가·인증 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UL과 6월 2일(목) ESG 분야 시험평가·인증 및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ESG 관련 기업지원을 위한 컨설팅·인증·시험평가· 분석에 대한 포괄적 협력 △직원교육을 포함한 기술협력 등이다. 양 기관은 기능성 화학소재(범용 플라스틱, 자동차 내외장재, 디스플레이 소재 등), 친환경 건물 및 건설자재 분야의 탄소배출 저감과 친환경성 개선을 위한 ESG 기반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건축물 실내환경의 환경성(실내공기질, 수질, 위생, 빛, 소음)에 대해 검증할 수 있는 ‘Healthy Building’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ESG 기반 기업지원 서비스의 협력 및 보급·확산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공동 프로그램 설명회 및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했다.
㈜세이버와 ESG 경영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5월 27일(금) 초음파식기세척기/산소공급시스템 브랜드 ㈜세이버와 인천소재 세이버 본사에서 ‘ESG 경영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KCL과 세이버는 세계적 탄소중립 전환 추세에 따른 저탄소·친환경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기술 및 정보 상호교류, ESG 관련 컨설팅, 친환경 시험·인증·검증,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및 안전·보건 관련 시험, 탄소 저감을 위한 신기술 검증, 연구개발, 교육 등 상생발전에 노력하기로 했다.
친환경주택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 전문기관 지정
KCL은 5월 18일(수) 국토교통부로부터 친환경주택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 전문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이란 주택법에 따라 친환경주택을 건설하기 위해 설계조건별 적합여부를 검토하는 제도이다.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에 따른 에너지절 약계획서 검토는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자가 설계 의무사항 및 냉·난방 효율 등에 대한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제출하면, 사업승인권자인 지자체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계획의 적정성 등을 검토·평가하는 제도로 주택사업계획승인을 위한 필수절차이다. 2009년 제도시행 이후 한국부동산원 등 공공기관에서 검토업무를 수행해 왔으나 최근 검토물량의 증가, 전문기관의 인력부족 등으로 검토지연 사례가 다수 발생하였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KCL과 같이 전문인력과 노하우 등 전문역량을 보유한 건설전문 연구기관으로 검토기관을 확대· 지정하였다. KCL은 건축물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주택 증대·설립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열화상카메라 국내 첫 Q마크 인증서 발급
KCL은 열화상카메라 관련 국내 첫 인증사례로, 5월 11일(수) 한화시스템에 열화상 엔진모듈 ‘퀀텀레드’ 2종에 대해 Q마크 인증서를 전달했다. 감시용·산업용·방역용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열화상카메라는 성능과 품질에 대한 인증이 없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인체발열감지 열화상카메라에 대해 성능검증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KCL은 열화상카메라의 해상력, 온도측정 범위 및 정밀도 측정방법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하기 위한 국책과제를 수행하여, 사계절 온도변화가 심한 한국의 기후특성에 적합한 온도 및 정밀도 측정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KCL은 품질이 검증된 열화상카메라 제품이 보급될 수 있도록 인증제도 정착에 주력할 계획이다.
한국환경공단과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개발사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CL은 4월 22일(금) 한국환경공단과 사내벤처 프로젝트 공동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환경공단 사내벤처 전담조직(TF)은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기술개 발사업의 성공을 위해 시험전문기관과 인력, 장비 및 기술교류 등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삼척시 산불피해 복구 성금 기탁
조영태 KCL 원장과 제대식 KTC 원장은 4월 12일(화) 삼척시청을 방문해 산불피해 복구성금 3,000만 원을 기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