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 STORY

행복한 동행

제조분야 친환경 관리 인프라 구축사업 성능평가 지원 프로그램

신산업 분야 및 화학물질 사용 제조기업 시험인증 비용 지원

글 | KCL 홍보팀

KCL은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험인증 등 성능평가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업체를 모집한다. 2022년 제조분야 친환경 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3개 권역(수도권, 동남권, 전라북도)의 신산업 분야 및 화학물질 사용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는 5.7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이차전지, 자동차 전장/내외장재, 전기·전자제품, 드론, 바이오, 화학물질 등의 유해성 및 환경규제 시험인증 비용을 지원한다. 코로나19 등 경기침체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제조기업에 성능평가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친환경적 제조기반 조성과 환경규제 이행에 따른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지원 규모는 기업당 최대 4천만 원 이내로, 기업의 자부담 비율은 25%이다. 세부적인 사업내용과 신청방법은 KCL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절차

신청방법

• 신청서류 : 사업공고 내 별지 참조

• 접수방법 : KCL 홈페이지(www.kcl.re.kr) 성능평가 프로그램 신청

• 문의 및 접수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신사업기획팀

  하헌재 수석연구원(02-3415-8786, lucid201@kcl.re.kr), 이상훈 연구원(032-460-5174, dltkd23@kcl.re.kr)

interview

어떤 기업이 신청하면 좋을까요?

성능평가 지원 프로그램은 3개 권역에 소재하고 있으며, 제조분야 소재·부품·제품의 성능평가(시험· 인증)를 희망하는 신산업분야 및 화학물질 관련 중소·중견 제조기업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 다. 환경규제 대응 및 기술개발 등에 시험·인증이 필요하거나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었던 기업이 프로그 램을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KCL의 지원사업이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성능평가·신뢰성·안전성 등 각 분야별 평가장비는 특정 기관·대학 등 연구수행에 필요한 수준으로만 구축돼 있어 맞춤형 수요대응과 전략적인 지원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KCL의 성능평가 지원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여러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종 시험장비 및 기술 노하우 그리고 원스톱 통합 솔루션이 가능한 친환경 지원인프라를 구축하고, 직접적인 성능평가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중소·중견기 업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유도하고 기술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올해 사업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KCL은 되도록 많은 기업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사업목적과 지원금액, 사업계획서의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상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처음 실시한 성능평가 지원프로그램의 목표는 50건이었으나, 목표치를 600% 이상 초과 달성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해도 지역별 사업설명회를 다니다 보면 많은 기업이 사업에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고, 성능평가 지원사업이 중소기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을 체감합니다. 국내 제조기업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대응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맞춤형 기업지원을 이어갈 계획이오 니, 기업에서도 본 사업에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