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상용화가 본격화되면서 도로의 안전, 교통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주행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KCL은 기상재현 표준암실 기반 도로교통인프라 성능평가 등으로 안전한 미래자동차 자율 주행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구분 | 세부 시설명 | 세부 내용 | 관련법 |
---|---|---|---|
도로 안전시설 (12종) |
시선유도시설 | 시선유도표지, 갈매기표지, 표지병 | 도로법 |
도로조명시설 | 연속조명, 국부조명, 터널조명 | 도로법 | |
차량방호안전시설 | 방호울타리, 충격흡수시설 | 도로법 | |
기타안전시설 | 미끄럼방지시설, 과속방지턱, 도로반사경, 장애인안전시설, 낙석방지시설, 도로전광표시, 터널 및 장대교량 설치 시설, 긴급제동시설, 노면요철포장, 무단횡단금지시설 | 도로법 | |
교통 관리시설 (6종) |
교통안전시설 | 교통신호기, 교통안전표지, 교통노면표시 | 도로교통법 |
도로표지 | 경계표지, 이정표지, 방향표지, 노선표지, 기타표지 | 도로법 | |
안전표지, 안내표지, 보조표지 | 도로교통법 | ||
기타관리시설 | 긴급연락시설, 도로교통정보 안내시설, 과적차량 검문소, 지능형교통체계(ITS) | 도로법 |
구분 | 백색(mcd/(㎡·lx)) | 황색(mcd/(㎡·lx)) | 청색(mcd/(㎡·lx)) | ||||||
---|---|---|---|---|---|---|---|---|---|
일반 차선 | 우천 시 | 일반 차선 | 우천 시 | 일반 차선 | 우천 시 | ||||
준공 시 기준 | 재도색 기준 | 성능 기준 | 준공 시 기준 | 재도색 기준 | 성능 기준 | 준공 시 기준 | 재도색 기준 | 성능 기준 | |
경찰청 | 240 | 100 | 100 | 150 | 70 | 70 | 80 | 70 | 40 |
국토부 | 250 | 100 | 175 | 175 | 70 | 123 | - | - | - |
서울시 | 240 | 120 | 70 | 150 | 70 | 40 | 80 | 40 | 20 |
도로공사 | 240 | 10 | 175 | 175 | 90 | 123 | 100 | 7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