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출시에서 인증 과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시험·검사 준비가 기업의 또 다른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 시험측정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교육 현장을 살펴보자.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은 기업의 시험측정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50년 역사의 인증 시스템을 갖춘 한국건설환경시험연구원(이하 KCL)이 직접 산업 종사자를 교육한다. 국내 최고의 기술력, 인프라, 연구 인력을 투입해 수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실습 공간을 마련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을 진행한다. 이렇게 양성한 인재들은 인증 준비 및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게 된다.
각 기업체에 이들 인력들이 필요한 이유는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시험측정 능력을 키워가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기업 6만여 개 중 60%의 시험측정 능력이 최고 수준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전반적인 기술 수준의 지표가 낮게 나타난 것이다. 이는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기업도 그만큼 적은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또한 우리 정부가 제4차 국가표준기본계획을 통해 선언한 표준 혁신역량 강화 및 국가표준체계 고도화 구현이라는 목표에도 크게 못 미치는 결과다. KCL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이 체계적인 교육으로 국내 기업들의 인증 능력을 높이고 있는 이유다.
지난 2015년 시작된 사업에서 KCL은 작년까지 4년 연속 최고 성과평가인 A등급을 받는 높은 성과를 올렸다. 2017년에는 자율공동훈련센터로 지정되면서 신뢰성이 높아졌다. 협약 기업도 지난해까지 823개로 지난 2015년에 비해 2배 이상 확대됐다. 기업 재직자들을 교육해 해마다 1,000명 이상의 뛰어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이런 성과에 발맞춰 2020년부터는 기업수요 맞춤형 훈련이라는 고용노동부의 신규 사업을 수행하는 등 교육 규모를 확장할 예정이다. 32개 과정 75회 교육으로 연 교육인원을 기존 목표 대비 120% 증원한 1,091명으로 잡았다. 코로나19로 전반적인 교육 사업이 축소되는 가운데도 예년 수준의 교육 목표를 세우며 공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 관련 바이오 및 고분자로 분야도 확대한다. 2018년 KCL에서 7.2억 원을 들여서 구축한 인천 별관 3층의 고분자분석실과 약효분석실, 서초 행정관리동에 위치한 실습실을 활용해서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한다. 두 시설은 각각 이론교육장, 실습교육장을 갖추고 소재부품 분야 초저온 항습기 등 24종, 화학환경 분야 ICP 등 135종, 바이오 분야 HPLC 등 52종 등 대부분의 실습 교육이 가능한 장비를 갖춰 교육 경험의 질을 높였다.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비는 전 과정이 무료다. 사업주들은 교육에 별다른 조건이 없어 직원들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시간을 배려하면 된다. 이는 중소기업이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국가에서 주목하고 있는 적합성, 화학환경, 바이오, 소재부품의 4대 전략분야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조치다.
한편 KCL은 대상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맞춤형 훈련 과정도 운영한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기술·역량을 높이기 위해 협약 기업의 핵심 직무 분석을 돕고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신규 사업으로 현재 20개의 기업이 직무 분석을 통해 12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2021년에는 10대 유망 시험인증과 연계해 전기전자분야 및 건설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과정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역량 높은 인재를 양성해가는 KCL의 노력이 국가 경쟁력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본다.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은 실습 위주의 실무교육이기 때문에 대면교육이 필수입니다. 교육생들의 코로나19의 감염 예방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계신가요?
KCL의 교육은 훈련구성원의 건강상태를 사전에 확인하고 참석 당일에도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확인하는 기본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훈련시설별 자율점검을 시행하는 등 매일 방역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강의 중에는 창문을 수시 개방해 충분히 환기하고 문 손잡이, 계단 난간, 엘리베이터 버튼 등 주요 시설물의 청소 및 소독을 강화해 안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훈련방식 또한 접촉을 최소화한 집체 훈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정거리를 유지한 좌석배치, 1인 지정좌석제, 휴식시간 및 식사시간 조정, 중식 및 다과 개별 제공 등을 통해 훈련생들을 철저히 개인화했으며 많은 인원이 한 자리에 모이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요시설 내 위생수칙 홍보물 부착, 휴게 공간 내 홍보영상 방영 등 감염 예방수칙 및 행동요령을 알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CL만의 교육 특징과 강점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KCL은 2015년부터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시험·인증산업에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 강좌가 적어 역량 향상에 어려움을 겪는 시험·인증기관 재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실무교육훈련 등을 제공해 체계적인 역량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실무교육 운영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단편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협약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현장인력의 Career Chain 기반을 구축해 줍니다. 일회성·강의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단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실무중심 교육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KCL 컨소시엄은 4년 연속 성과평가 최고등급을 받은 우수 훈련기관이며 2019년도 최우수 공동훈련센터로 선정되어 우수한 훈련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현재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해 인력양성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교육생들의 수료 후 평가는 어떤가요? 교육생 평가 등 수치적인 평가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KCL의 교육은 수강 기간 동안 다양한 과정평가를 진행합니다. 교육생들은 설문지를 통해 자가진단, 성취도,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고 전담자는 이를 바탕으로 훈련에 대한 최종평가를 내립니다. 참가자들은 교육 전 자가진단을 통해 사전지식을 체크하고 본인의 수준을 인지하게 됩니다. 교육 수료 후에는 사후평가와 만족도 평가를 하는데 평균적으로 훈련생의 지식수준은 약 15%, 성취도율은 약 6%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교육생 평가는 교육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좋은 평가도구로 강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료생에게 연계 교육과정 및 권장 훈련 가이드를 제시하는 후속조치 자료와 훈련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 자료 등을 만드는데 폭넓게 활용해 질 높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서초 교육장 리모델링 등 교육장 환경도 개선되었습니다. 달라진 교육 환경에 대한 교육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교육을 듣기 위해 해마다 1,0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교육장을 방문해 다양한 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교육 환경과 질은 떼려야 뗄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고 참가자들도 깨끗한 교육장과 활용도 높은 시설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장 리모델링은 적합성운영팀 김창회 수석과 이용성 선임연구원의 노력이 더해져 강의 공간 활용률을 높였고 기존보다 밝고 넓게 바꿔 교육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질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휴식시간에 교육 참가자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L(Leader’s Lounge)공간은 교육생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카페를 연상시키는 커다란 테이블 아래 자유롭게 충전이 가능한 콘센트를 갖춰 전자제품을 충전할 수 있는 점이 교육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KCL은 앞으로도 환경을 개선해 진정한 교육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