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 2020년 8월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을 제정하고 저소음 포장이라고도 불리는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품질기준을 개선하고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국제표준(ISO 11819-2, CPX)에 준용하여 소음측정기준을 마련하였다.
도로교통소음 측정을 통한 저소음 포장에 대한 성능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KCL은 국민의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과 관련 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CPX 측정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CPX 측정 시스템을 보유한 국내 유일 공인시험기관으로 ISO 11819-2 국제표준에 대해 국내 최초로 KOLAS 인정을 추진 중에 있다.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는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을 도로면 표층에 적용하여, 배수성이 좋고, 미끄럼 저항성이 높으며, 주행 성능이 우수한 포장 공법으로 특히 소음 저감 성능이 우수하여 ‘저소음 포장’으로 불리며, 공동주택 단지 주변 도로나 기존 주행 도로의 교통소음 저감을 위해 시공되고 있다.
도로교통소음은 주행 차량의 종류, 속도 및 도로 구간 통행량 또한 교통소음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 된다. 차량이 도로면 위를 주행할 때 발생되는 소음은 가속에 의한 추진소음, 타이어-노면 소음, 공력소음의 3가지로 구분된다. 매우 낮은 속도에서는 기어 변속에 영향을 받는 추진소음이 주를 이루며, 속도가 빨라질수록 타이어-노면 소음이 주를 이루게 된다. 공력소음은 매우 빠른 속도에서만 영향을 주며, 일반적인 주행 속도에서는 타이어-노면 소음에 비해 영향이 매우 낮다.
출처: FHWA _The Little Book of Quieter Pavements, 2007..
도로교통소음을 측정 및 평가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도로 갓길에서의 측정으로 SPB, CPB, 등가소음 측정방법이 있다. 그리고 소음 발생원의 크기를 직접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OBSI, CPX 방법이 있다.
(1) SPB (Statistical Pass-by method)
(2) CPB (Controlled Pass-by method)
(3) 등가소음레벨(Leq) 측정 방법
(1) OBSI (On-board sound intensity)
(2) CPX (Close-proximity method)
Microphone(s) | h1 | h2 | h3 | d1 | d2 | d3 | d4 |
---|---|---|---|---|---|---|---|
1, 2 | 0.10 | 0.20 | 0.20 | ||||
3 | 0.10 | 0.20 | 0.20 | ||||
4, 5 | 0.20 | 0.65 | |||||
6 | 0.15 | 0.80 |
국토교통부 2020년 8월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을 제정하였다.
2011년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잠정지침」이 마련되어 운영하였으나, 새로운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공법 개발 등 현장에서의 요구에 따라 기존잠정지침을 새롭게 제정하였다. 해당 지침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기존에 없는 소음에 대한 성능 평가 방법 등을 추가하였다.
현재까지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소음성능 측정 기준이 국내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아 다양한 측정 방법이 활용되어 왔으나, 이번 제정을 통해 타이어-노면 소음측정의 국제표준인 CPX 측정방법을 도입하였으며, 각 CPX 측정 결과와 각 측정지점 결과의 상관성 연구 후 지침 반영 예정이다.
그러나 본 지침에서는 소음 저감 성능 관리 기준 등이 마련되지 않아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도로교통소음 CPX 측정 결과는 저소음 포장 표면의 요철, 공극률, 강성 등의 유지관리가 가능하다. 최초 시공 후 초기소음 측정 및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포장 표면의 품질 변화를 관리하고 성능 저하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CPX 측정은 GPS를 활용하여 도로 각 구간 및 지점에 대한 시각화가 가능하여, 도심 전체 도로망의 소음 발생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개보수 지점의 우선순위 결정이 용이하다.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도로면의 저소음 성능에 대한 등급제를 운영 중이며, 소음저감, 미끄럼저항, 구름저항, 사용연한 등을 라벨로 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저소음 포장에 대한 기준 및 등급의 마련이 시급하다.
2012년부터 유럽연합에서는 타이어 마찰력, 구름저항, 발생소음을 표시하는 타이어 라벨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20년 1월부터 타이어 소음 신고 및 등급표시제를 운영 중이나, 홍보 및 소비자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며 타이어 소음 측정방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KCL은 도로교통소음 측정을 통한 저소음 포장에 대한 성능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국토교통부 지침마련에 대비하여 CPX 측정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도입한 측정 시스템은 가장 최신 모델로 GPS 정보를 활용하여 도로망의 소음레벨 분포를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어, 지자체 및 건설사의 품질관리에 적극 활용할 수 있으며, 제조사의 제품 성능 평가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KCL은 CPX 측정 시스템을 보유한 국내 유일 공인시험기관으로 현재 ISO 11819-2 국제표준에 대해 국내 최초로 KOLAS 인정을 추진 중이다. 또한, 도로교통연구원 및 지자체와 기존 도로의 도로소음 측정 및 유지관리 모니터링을 위해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 이를 통해 KCL은 국내 저소음 포장 생산업체의 제품 개발 및 국제 경쟁력 향상뿐만 아니라 정온한 도심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